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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국내 조선 빅3, 연초부터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로 호황 이어져(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by 인사이드 이코노미 2024.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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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선산업을 주도하는 '조선 빅3'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기업들이 연초부터 고부가가치 선박을 수주하여 호황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산업 동향 및 경제 전망에 대해 알아보세요.

국내 조선 빅3, 연초부터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로 호황 이어져(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국내 조선 빅3, 연초부터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로 호황 이어져"

 

조선 빅3의 연초부터 이어지는 수주 호황

국내 조선업계의 주요 기업인 '조선 빅3'(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삼성중공업)이 연초부터 수주 낭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쌓여있는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로 인해 올해도 호황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1) HD한국조선해양, 친환경 선박 수주로 주목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친환경 가스선과 같은 고부가가치 선박을 중심으로 다수의 수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올해만 암모니아 운반선을 포함한 선박 42척을 수주했으며, 그 중 절반이 넘는 24척이 친환경 선박입니다. 특히 암모니아 운반선의 수주 강세는 주목할 만합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VLAC) 13척과 액화석유가스운반선(LPGC) 2척 등을 포함한 암모니아 운반선을 총 15척 수주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고부가가치를 지닌 선박을 중심으로 다수의 수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올해에만 암모니아 운반선을 포함한 총 42척의 선박을 수주했으며, 그 중에서도 친환경 선박의 비중이 상당합니다. 이 회사가 수주한 선박 중 절반이 넘는 24척이 친환경 선박으로, 특히 암모니아 운반선의 수주 강세는 주목할 만합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수주에서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VLAC) 13척과 액화석유가스운반선(LPGC) 2척을 포함한 암모니아 운반선을 총 15척 수주했습니다. 이는 친환경 에너지 수요 증가에 따른 환경규제인 'IMO 2050'를 충족하는 친환경 연료 수송 수단으로써의 암모니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을 반영한 것입니다. HD한국조선해양의 이번 수주는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시장 기회를 모색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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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HD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원어HD Korea Shipbuilding & Offshore Engineering Co., Ltd.창립1973년 12월 28일산업 분야지주회사서비스비금융 지주회사본사 소재지서울특별시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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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도 친환경 선박 수주에 적극 나서다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도 친환경 선박인 LNG 운반선과 암모니아 운반선 수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카타르 LNG 개발 2차 프로젝트에서 15척의 LNG 운반선을 건조하는 계약을 따냈으며, 한화오션도 카타르에너지와 협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 모두 각각 2척의 VLAC를 수주했습니다.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은 친환경 선박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 회사는 친환경 선박인 LNG(Liquefied Natural Gas) 운반선과 암모니아 운반선에 대한 수주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카타르 LNG 개발 2차 프로젝트에서 15척의 LNG 운반선을 건조하는 계약을 따냈습니다. 이러한 계약은 친환경 에너지 수송 수단으로 인식되는 LNG 운반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입니다. 한편, 한화오션은 카타르에너지와 현재 협상 중이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LNG 운반선을 수주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은 각각 2척의 VLAC(Very Large Ammonia Carrier)를 수주했습니다. VLAC는 암모니아를 운반하는 대형 선박으로, 친환경 에너지 수송 수단으로서의 중요성이 점차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주는 두 회사가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는 중요한 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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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암모니아 운반선의 주목

 

특히 암모니아는 국제해사기구의 환경규제인 'IMO 2050'을 충족할 수 있는 친환경 연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해운사들이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암모니아 운반선 발주를 활발히 할 것으로 예상되어 국내 조선 3사의 암모니아 운반선 수주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암모니아 운반선은 암모니아를 수송하기 위해 설계된 선박을 말합니다. 암모니아는 화학적으로 NH3로 표기되며, 주로 비료 생산 및 산업용 원료로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암모니아가 친환경 연료로서의 잠재적 가능성 때문에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암모니아는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가 제정한 환경규제인 'IMO 2050'을 충족할 수 있는 친환경 연료로 간주됩니다. IMO 2050은 해양 운송 부문에서의 온실 가스 배출량을 현저히 줄이기 위한 규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해운업계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연료를 탐색하고 있으며, 암모니아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암모니아 운반선은 암모니아를 안전하게 운반하고 저장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선박은 암모니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방호장치와 안전장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암모니아 운반선은 규제 요구 사항을 준수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술적 표준을 따르고 있습니다.

암모니아 운반선에 대한 국내 조선 3사의 수주는 이러한 환경적 요구와 함께 암모니아의 친환경적 특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암모니아 운반선은 친환경 연료로서의 잠재성을 고려할 때 해운업계의 미래에 대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1월에만 15척 '싹쓸이' 수주 이번에도 'K-조선' 

 

4) 경제 전망과 전략적 성장

 

국내 조선업계는 고부가가치 선박을 중심으로 수주를 이어가며 연초부터 호황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 선박 수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암모니아 운반선의 수주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 조선 3사의 올해 실적이 더욱 밝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국내 경제의 활력을 높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조선업계는 고부가가치 선박을 중심으로 수주를 이어가며 연초부터 호황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 선박 수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암모니아 운반선의 수주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 조선 3사인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그리고 한화오션의 올해 실적이 더욱 밝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친환경 선박 수주는 국제해사기구(IMO)가 제정한 'IMO 2050'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해운업계의 노력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규제에 따라 해운사들은 환경 친화적인 선박을 구축하고자 하며, 이는 암모니아 운반선 등의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조선 3사는 이러한 시장 트렌드를 반영하여 고부가가치 선박을 중심으로 수주 활동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HD한국조선해양은 친환경 가스선과 암모니아 운반선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을 선보이며 선박 건조 수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도 친환경 선박인 LNG 운반선과 암모니아 운반선을 중심으로 수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주 활동을 통해 국내 조선업계는 올해의 실적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부가가치 선박을 중심으로 한 수주로 인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국내 경제의 활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친환경 선박 수주를 통해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5) 조선 빅3의 성과와 전망

 

지난해 한화오션을 제외한 조선 빅3은 희비가 갈렸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흑자로 돌아선 반면, 한화오션은 연속적인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한화오션도 흑자 전환이 기대되며, 고수익 제품 위주의 선별 수주 전략을 통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난해에는 한화오션을 제외한 조선 빅3인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이 상반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흑자로 돌아섰으며, 특히 HD한국조선해양은 3년 만에 흑자로 전환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그러나 한화오션은 연속적인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한화오션도 흑자 전환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고부가가치 선박을 중심으로 한 수주 전략을 통해 한화오션도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흑자로의 전환 가능성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특히 한화오션은 고수익 제품 위주의 선별 수주를 이어가고 있어 올해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조선 빅3 중에서도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이미 흑자로 돌아섰으며, 향후 더욱 안정적인 실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부가가치 선박을 비롯한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주가 계속되면서 국내 조선업체들의 실적은 더욱 안정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국내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6) 전망과 기대

 

국내 조선업계의 성과와 전망에 대한 기대는 높습니다.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를 통해 업계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국내 조선 3사는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암모니아 운반선의 수주가 늘어나면서 국내 조선업계의 긍정적인 전망이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내 조선업계의 성과와 전망에 대한 기대는 매우 높습니다. 최근 고부가가치 선박을 중심으로 한 수주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 조선업체들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국내 조선 3사인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그리고 한화오션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암모니아 운반선의 수주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 조선업체들의 성과와 전망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이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암모니아는 국제해사기구의 환경규제에 부합하는 친환경 연료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앞으로 암모니아 운반선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부가가치 선박과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입지를 바탕으로 국내 조선업체들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이 기대됩니다. 향후에도 산업 환경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며, 기술 혁신과 효율적인 생산체계를 구축하여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집중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노력과 전망은 국내 경제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

 

국내 조선업계의 조선 빅3은 연초부터 호황을 이어가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선박을 중심으로 수주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친환경 선박 시장을 주시하며 선박 수주를 활발히 이어나갈 것으로 보여, 국내 조선업계의 성장과 발전에 기대가 모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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